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더 오리건 트레일 스팀 이미지

    더 오리건 트레일(the oregon trail)의 정보

    제작: 게임로프트

    배급: 게임로프트

    가격: 33,500

    플랫폼: Windows, Switch, XBOX

    ESD: 스팀, 닌텐도 e샵,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Apple Arcade

    장르: 캐주얼 어드벤처, 액션 어드벤처, 크래프팅

    정식 출시: 20221114

     

    더 오리건 트레일은 70년대를 풍미했던 원작 오리건 트레일(origon trail)을 업그레이드 각색한 게임으로 원작게임은 원래 교육용 컴퓨터 게임으로 만들어진 텍스트 게임이었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텍스트를 기반한 어드벤처 게임으로 현재의 그래픽의 모습은 상상 조차 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교육용으로 만들어진 게임이 차근차근 업그레이드를 해서 현재 스팀에 출시한 더 오리건 테일의 모습이 갖추어지게 되었습니다.

    업그레이드된 지금의 게임 모습도 여전히 텍스트를 기반하여 플레이하지만 더욱 다채로운 움직임과 크게 발전된 그래픽으로 훨씬 색다르고 즐겁게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임의 기본적인 배경은 열차가 만들어지기 전 동부 미주리에서부터 서부 오리건 까지 4명의 동행자를 꾸려 무사히 생존하여 횡단해야 하는 게임입니다.

     

    기본 진행사항과 포인트

     오리건 트레일은 기본적으로 이동을 하는 게임입니다.

    물건을 마차에 싣고, 여행을 가는 중간중간 발생하는 이벤트를 잘 헤쳐나가고, 인물들을 관리하고, 목적지 중간에 멈추는 마을에서 다시 물자를 싣고, 물자를 물물 교환을 하면서 흥정도 하면서 지나가는 지역에서 사냥, 채집, 도감 채우기 활동 등을 하는 게임입니다.

    모든 인물이 탈락하지 않고 무사히 목적지까지 도착을 하게 되면 골인 즉 여정이 끝이 나게 됩니다. 여행을 하면서 동행하는 인물들의 컨디션, 청결, 스트레스 등을 관리도 하고 숨겨진 능력치 등을 확인도 하고 개방도 하면서 마차를 튼튼하게 잘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중간에 뜨는 선택지에서 선택을 잘해야 끝까지 좋은 엔딩으로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플레이하게 되면 게임 안에 여러 가지 난도가 있습니다. 여행, 유람객, 모험가, 마차리더 순으로 게임의 난이도가 존재합니다. 또한 목적지도 오리건만 있는 것이 아닌 캘리포니아, 오리건으로 가는 시작지인 인디펜던스를 목적지로 가는 여러 가지 루트의 진행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미니게임 또한 다양히 존재합니다. 그리고 이번 출시된 게임은 인디언의 마음을 좀 더 잘 표현하기 위해 제작사가 노력하였다고 합니다. 미국인의 입장에서는 모험이었지만 원주민에게 서부 확장은 모험이 아니라 침략이었다고 게임 제작 홈페이지와 게임 안에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를 보면서 정말 넓은 마인드와 올바른 태도를 취하기 위해 이해하려는 게임사의 입장이 잘 와닿았습니다. 그리하여 게임사에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러한 복잡한 역사를 인식하여 우리는 아메리카 원주민 학자들과 협력하여 게임에 새로운 수준의 존중하는 표현을 가져왔습니다."라고 말을 하였습니다. 정말 멋지고 본받고 싶은 마인드였습니다.

     

    팁과 후기

    게임 첫 진행시 캐릭터창

    실제 게임을 진행하면 저렇게 3명의 인물 중 한 명을 선택하여 총 4명의 인물을 모아서 가지고 있는 자본금으로 본인의 여행 성향에 맞추어 물자를 싣고 출발하게 됩니다.

    첫 번째로 캐릭터 선택창에서는 최대한 직업군이 겹치지 않고 여행 시에 좋은 직업과 성향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를 골라야 합니다. 친절함, 영웅적, 탄탄함 이러한 성향은 긍정적이게 잘 발휘되지만, 부정적인 성향은 여행 시 가뜩이나 돌발 상황이 많이 발생하는데 더욱 힘들게 만드니 최대한 중복이 안 되는 직업군으로 긍정적인 성격으로 뽑아야 합니다 특히 허약함, 지저분, 피해망상적은 정말 정말 좋지 않은 특성이므로 무조건 피해 주세요. 그리고 매력도 즉 매력적인 성향을 가진 인물은 꼭 필요하다 볼 수 있습니다. 여행을 하면 물물교환이나 여러 가지 이벤트상황에서 사람과 대화를 할 때 매력적인 성향을 가진인 물은 반드시 최고의 흥정을 해오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차의 윤활유를 항상 바르고 다녀야 합니다. 그래야 마차의 손상도가 최대한 적게 됩니다. 또한 별별 이벤트로 마차가 부서지는 이벤트가 발생하게 되니, 마차의 수리품은 두게 정도 꼭 싣고 다녀야 합니다. 또한 부피를 적게 차지하는 약초는  최대한 많을수록 좋습니다. 치료하는데 꼭 필요하면서, 부피도 작아 굉장히 유용하게 쓰이는 아이템입니다. 그리고 마차에 식량과, 옷, 커피는 꼭 꼭 채우시길 바랍니다.

     

      금액대가 비싼 것 같지만 여러모로 할만한 것들이 많아 즐겁게 머리를 쓰면서 돌발 상황에 대처하고, 최종 목적지까지 여행해야 하는 게임 오리건테일 여행을 좋아하고, 도트게임을 좋아하시는 분, 머리 쓰는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 알차게 게임하기를 좋아하시는 분, 정리하기와 효율을 중시하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게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