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비비드 나이트(Vivid Knight)의 기본정보
개발/유통: 아소비즘
플랫폼: 마이크로 소프트 윈도, macOS, 안드로이드, IOS, 닌텐도 스위치
ESD: 스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닌텐도 e샵
장르:던전 RPG, 로그라이크
출시:2021년 5월 26일
엔진:유니티
일본의 중소 게임사 '아소비즘'에서 제작하여 2021년 5월 27일에 스팀에 발매된 깜찍하고 반짝반짝한 스타일 로그라이크 덱빌딩 게임입니다. 게임에는 두 명의 주인공인데 주인공 아멜리 공주와 마녀 제올라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얻은 동료 보석을 이용해 동료 1~6명을 소환하여 마물및 보스들을 각자 알아서 싸우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기본적인 전투의 진행은 젬을 사용하고 동료 및 적의 행동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아군이나 적군 둘 다 민첩성이 높은 순서대로 진행되게 됩니다. 이렇게 두 등장인물을 배경으로 한 던전 RPG 로그라이크 게임으로 비비드 나이트는 걷 보기와는 다르게 생각보다 고민거리가 많으며 인물과 보석합성, 진행을 랜덤으로 얻는 것들을 보아가며 전투를 해야 합니다.
기본 스토리와 캐릭터
게임의 배경이자 첫 스타트 주인공인 왈가닥인 공주님인 아멜리는 매일 몰래 성을 빠져나와 백색 저택에서 보석술을 배우는 나날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평소처럼 성에 돌아왔지만, 검은 마녀에 의해 왕국 사람들 전부다 보석이 되어 끌려가버린 흔적을 발견합니다. 아멜리는 왕국의 사람들과 왕을 구하고 찾기 위해서 마녀와 마물이 우글거리는 미궁에 들어가 전투를 하게 됩니다.
두 번째 주인공인 마녀 제올라는 하얀 저택에서 살고 있는 아름다운 마녀로, 단골손님 아멜리에게 보석술을 알려주고 전수해 주는 스승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느 날 보석으로 변해버린 사람들을 본 제올라는 자신의 동생을 구하기 위해 미궁으로 향하게 되고 아멜리와 같이 미궁에서 전투를 하게 됩니다.
악당으로 나오는 검은 마녀는 보석이나 반짝이는 귀금속을 좋아하는 마녀입니다. 처음에는 왕국 주변에는 존재하지 않는 마물들을 보석으로 만들어 하나 둘 모으고 있었지만 더욱더 아름다운 것에 끌리게 되고 욕심을 내게 됩니다. 그리하여 끝내 왕국의 사람들을 보석으로 만들어 납치하고 맙니다.
게임의 진행은 기본적으로 상자 등에서 보석으로 된 동료, 젬을 얻거나 보석/젬 상점에서 보석이 된 동료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같은 종류의 동료를 3명씩 모으면 강화할 수 있고, 한 번이라도 강화한 적이 있거나 현재 파티에 포함된 유닛으로부터 얻는 심벌을 통해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전투의 양상을 보고 심벌을 이용한 파티를 짜는 게 핵심이 되는 게임입니다. 던전 클리어 및 게임 오버 시 타이틀로 돌아가게 됩니다. 진행되는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 얻는 휘석을 백색 저택에서 10개씩 사용하면, 던전에서 획득 가능한 아이템이나 동료를 추가로 해금할 수 있습니다.
동료는 한 가지 색깔과 한 가지 문장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액세서리의 경우 최소 1개의 색상과 1개의 문장이 2~3개까지 나오게 됩니다. 그러니 액세서리는 최대한 이점이 되는 액세서리로 착용하게는 게 좋습니다. 이 색깔과 문장이 모두 각자 고유한 속성이 존재합니다. 같은 속성이 많이 모일 수록 점차 업그레이드되면서 강해 지게 됩니다.
속성은 특이하게 동료의 경우는 현재 출진 중인 동료와 2성으로 한번 이상 강화된 전적이 있는 동료들의 모든 속성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최대한 출진 가능한 동료인 6명이 모두 3성이 되었다 해도 속성을 강화하고 덱을 점점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료들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이 속성을 적절히 조합해서 덱을 강화해서 클리어하는 것이 이게임의 핵심이자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올라로 진행을 하게 되면 아멜리가 사용하던 유닛의 일부와 제올라 전용 유닛으로 구성 되게 됩니다. 제올라 전용 유닛은 색깔 심벌 및 숲 외에는 전부 새로운 심벌이니 꼭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단계 즉 지금 플레이하는 스테이지의 던전을 클리어하면 다음 스테이지 던전이 열리게 됩니다.
최초 클리어 보상으로 휘석을 30개씩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중간보스 포함 보스와 대면 후 게임오버 시 다음 플레이에 무작위 액세서리를 지급하여 플레이에 조금 도움을 줍니다.
조그마한 팁과 후기
첫 번째로는 용병 기베온처럼 문장만 2종류를 가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장이 필요할 때는 이러한 캐릭터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시너지를 탄탄하게 모아서 각종 강화효과를 갖추면 어려운 마녀의 미궁 고단계를 은별조차 없는 캐릭터도 돌파할 수 있습니다. 고등급의 캐릭터들의 합성을 많이 진행하지 못했다면 은별들을 탄탄하게 모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환영심벌과 매화 심벌을 지닌 캐릭터들이 보인다면 최대한 모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환영 심벌은 적의 대미지를 무효화시킬 수 있어 공격이 강한 적에게 먹이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매화심벌은 회복 심벌이기 때문에 운이 들어간 이 게임에서 체력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체력관리로 꼭 필요하다 볼 수 있습니다. 회복 심벌이 없으면 아이템이라도 꼭 단단히 지니고 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기자기하고 재미있는 비비드 나이트게임은 로그라이크 게임을 좋아하신다면 한 번쯤 해보는 것도 좋은 게임이라 생각됩니다. 그림채와는 별개로 게임 진행은 생각보다 갈수록 고난도이기 때문입니다. 도전과 덱 구성하기를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며, 귀여운 그림체를 좋아하시는 분들께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