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1. 리듬 닥터(Rhythm Doctor) 게임 정보
개발: 7th Beat Games
유통: 7th Beat Games, indienova
플랫폼: Microsoft Windows, macOS, GeForce NOW
ESD: Steam, itch.io
장르: 리듬 게임
출시: 2021년 2월 26일(얼리 액세스))
가격: 17,500원
엔진: 유니티
최소사양/권장사양
운영체제 *: Windows 7 or later
메모리: 2 GB RAM
그래픽: Intel Graphics 4000, 2GB VRAM
저장공간: 1 GB 사용 가능 공간
* 2024년 1월 1일부터 Steam 클라이언트는 Windows 10 이상 버전만 지원합니다.
이 게임은 7th Beat Games에서 얼리엑스로 앞서 플레이를 해보는 게임입니다. 우리는 이 게임에서 의사가 되어 환자들을 치료해야 하는 게임입니다. 다만 특이 한 점은 앞서 이야기했듯 장르가 리듬게임 이기 때문에, 리듬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우리는 단순한 의사가 아닌 리듬닥터라는 명칭을 달고 환자들의 심장 박동에 맞추어서 제세동하여 환자들을 치료해야 하는 게임입니다. 일곱 번째 박자에 맞추어서 스페이스바를 알맞게 눌러야 합니다. 그렇게 정확하게 누르게 되면 환자들은 병이 낫게 되고 우리는 치료를 마치게 됩니다.
2. 리듬 닥터 플레이 및 후기, 장점
이 게임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리듬은 단순한 박자가 아닌 변박 엇박 등은 당연히 존재할뿐더러, 엇박 페이크를 주기도 하고, 노이즈를 띄우기도 하면서 갈수록 점차 난이도가 상승하는 게임입니다. 더군다나 보스 스테이지 또한 존재합니다. 이때 자체 버퍼링을 걸리게 하는 연출, 게임 전체화면을 안 보이게 하거나, 창을 직접 옮기기도 하면서 플레이를 방해합니다.
우리는 그러한 방해에서도 리듬을 정확히 생각하면서 맞추어 클리어를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 게임은 환자들 사이의 스토리도 존재하고 더군다나 화면을 직접 옮기거나 창을 가리거나 하는 것은 우리가 아는 제4의 벽을 부수는 장치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게임을 통해서 현실과 게임 속 세상을 구별합니다. 그렇게 우리들과 게임 속 세상을 가로지르는 장벽이 제4의 벽이라고 불립니다. 리듬 닥터는 게임의 재미를 위해서 제4의 벽을 건드리는 게임입니다. 게임사에서 많은 고민과 섬세한 작업으로 상당히 좋은 리듬게임을 만들어 냈다고 생각합니다.
리듬게임은 성공하기 힘듭니다. 계속해서 음악을 만들어내지만 타이밍에 맞추어 계속 플레이하는 것은 갈수록 난이도를 올리는 방법밖에는 없고, 다른 플레이를 주고 싶어도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들어지더라고 금세 망해버리는 게임이 대다수였습니다. 그런데 리듬닥터는 그런 방법을 없애 버린 게임이 아닌가 합니다. 더 이상 리듬게임이 단순히 박자에 맞춰서 키를 누르는 것이 아닌 스토리 또한 존재하고, 플레이를 하는 방법에 여러 가지 색다른 요소를 줄 수 있다고 보여주는 게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나와도 다른 키를 누르는 방법, 게임에 스토리를 부여해서 몰입감을 주는 게임등이 나왔지만 결국 기본적인 플레이 스타일은 변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리듬닥터는 정말 색다르게 플레이를 할 수 있었던 게임이기 때문에 얼른 정식 출시가 기대되는 게임이었습니다.
또한 리듬 닥터는 커스텀 레벨, 레벨에디터를 만들 수 있게 해 놓은 게임입니다. 자신만의 레벨의 게임을 만들거나, 다른 곳에서 가져와 플레이도 해볼 수 있으며, 당연히 공유 또한 가능합니다.
리듬 닥터와 콜라보 게임
리듬닥터는 각종 게임들과 많은 콜라보를 한 게임입니다.
우선 처음으로는 Muse Dach와 ADOFAI형식으로 콜라보를 했었습니다. 스팀에 자주 보이던 게임인데 아시는 분들이 많은 게임입니다.
이렇게 3가지 게임이 콜라보가 되어버려서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조합이라 모든 유저들을 당황시켰던 전적이 있었습니다. 리듬 닥터에서는 뮤즈 대시의 곡을 사용한 레벨이 3개, ADOFAI는 2개가 업데이트가 되었으며, 뮤즈 대시는 리듬닥터의 수록곡, ADOFAI의 수록곡이 포함된 음악팩을 발매하였습니다.
그 후 D4DJ Groovy Mixdhk와 콜라보를 했었으며, 리듬닥터의 일러스트를 이용한 커스터 마이징 아이템으로 기간 한정 배포를 했었습니다.
그 뒤로도 각종 콜라보가 존재합니다. 작년 에는 vivid/syasis 와 콜라보를 했었습니다.
이렇게 각종 리듬게임들이 서로 콜라보를 하면서 상생하는 모습들이 참 보기 좋았습니다. 특히 처음 콜라보된 3개의 게임사의 콜라보 너무 인상 깊었습니다.
이렇게 리듬닥터의 게임을 리뷰해 보았습니다. 아직 얼리액세스라 정식판매가 이루어지면 더 유저가 모일지 모르겠으나, 지금 구매해서 플레이를 해도 플레이 타임이 꽤 되고, 알차게 나와있는 편이라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플레이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