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언더테일 스팀 이미지

    언더테일(UNDERTALE)기본 정보

    개발: 토비 폭스

    유통:토비 폭스, 8-4, Fangamer

    플랫폼: PlayStation 5, Xbox Series X|S, Microsoft Windows, PlayStation4, Xbox One, Nintendo Switch, PlayStation Vita, macOS, Linux

    ESD: PlayStation Network, Microsoft Store, Steam, GOG.com, PlayStation Network, 닌텐도 e

    장르: 롤플레잉, 어드벤처

    출시:

    PC

    2015915(Windows, macOS)

    2016717(Linux)

    PS Vita, PS4

    2017815

    NS

    2018918

    XBO, XBX|S

    2021316

    엔진: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가격:10,500

     

    최소사양

    OS: 윈도우 XP / 윈도우 Vista / 윈도우 7 / 윈도우 8 / 윈도우 10

    CPU: 2GHz+

    : 2 GB RAM

    하드: 200 MB 사용 가능 공간

    그래픽: 128MB

     

    권장사양

    OS: 윈도우 XP / 윈도우 Vista / 윈도우 7 / 윈도우 10

    CPU: 2GHz+

    : 3 GB RAM

    하드: 200 MB 사용 가능 공간

    그래픽: 512MB

     

    토비 폭스가 제작해 2015915일에 출시된 인디 게임 입니다. 제목은 직역하여 '지하 이야기'라고 번역됩니다.

     

    2013년부터 킥스타터를 통해 투자받은 금액으로 제작되었으며 릴리즈 영상 출시 이후 백만 장 이상이 팔리며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타임지나 IGF, IGN, SWSX 등의 시상식에서 상을 수상하며 평단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Undertale"은 지하 세계에 떨어진 주인공이 어떻게 지하에서 벗어날지를 결정하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다르게 전개되는 독특한 스토리를 갖고 있습니다. 게임은 감동적이면서도 유머러스한 이야기와 캐릭터들로 이야기를 보고 나아가게 되는 게임입니다. 언더테일은 자유로운 선택지를 고르고 자유로운 경험을 플레이 하면서 많은 선택지중 하나하나를 선택해 나가면서 재미있고 독특한 경험을 해나가기 때문에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사랑 받게 되었습니다. 여담으로 샌즈 아시는군요라고 하는 밈 또한 이 게임에서 비롯되어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게임내용과 플레이

    주인공은 지하에 떨어지고 지상으로 올라가기 위해 지하 세계를 탐험하며 괴물들과 만나고 퍼즐을 풀어 지하 세계에 얽힌 비밀을 밝혀내면서 지상으로 향하게 됩니다.

    게임의 서사는 주로 등장인물의 대사를 통해 스토리가 진행이 됩니다. 제작자 토비 폭스의 재치있고 유머러스한 캐릭터들, 그러면서도 무거움을 잃지 않는 감동적인 스토리, 그리고 기발하고 소름이 돋는 정교한 메타 픽션 요소를 감상할 수 있다. 또한 각종 이스터 애그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캐릭터 즉 주인공은 괴물과 조우하면 전투 화면이 뜨면서 진행이 됩니다. 이때 플레이어는 괴물들을 죽이거나 살릴 수 있는 선택지가 존재합니다. 전투는 턴제 방식으로, 플레이어의 턴에는 무엇을 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공격을 하게되면 공격 대상을 지정 한 뒤 나타나는 움직이는 바를 알맞은 칸 정중앙에 맞춰야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일정 이상의 대미지를 주면 괴물은 죽고, 골드와 EXP를 얻을 수 있습니다.

    행동(Act) 메뉴를 선택하게 된다면 취할 행동을 정할 수 있는데, 특정한 행동을 순서에 맞게 진행하면 괴물()에게 자비를 베풀 수 있습니다. 자비를 베풀 수 있는 상태가 되면 그 괴물의 이름이 노란색으로 변하게 되니 노란색으로 변한 캐릭터에게 자비를 줄 수 있습니다.

    "아이템(Item)" 메뉴에서는 인벤토리에 있는 장비 혹은 음식을 선택할 수 있스다. 장비를 선택할 경우 기존에 차고 있던 장비를 선택한 장비로 바꾸며, 음식을 선택한 경우 체력을 회복하게 됩니다. , 전투에서만 적용되는 음식의 부가 효과는 전투가없으면 없어집니다. 자비를 베풀기 위해서는 행동 칸에서 조건을 충족하는 행동을 해야하며, 자비를 베풀 수 있는 상태에서 "자비" 메뉴의 "살려주기(Spare)"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 경우 EXP는 얻지 못하지만 골드는 얻을 수 있다. 또한 진 앤딩으로 가는 루트입니다. 도망치기를 선택한 경우, 성공할 수도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선택하면 EXP와 골드 모두 얻을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플레이어가 어떤 행동을 하든 괴물의 턴에는 괴물의 탄막을 피해야 한다. 탄막을 피하지 못하여 HP가 0이 되면 게임 오버된다.

    플레이에 따라 내용과 이벤트가 달라지는 구조다. 거기에다 일부 저장되지 않은 플레이가 이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보통,불살,몰살 루트로 3가지 루트가 있습니다.
    불살 루트(Pacifist)는 아무도 죽이지 않고 괴물들과 친구가 되는 루트이다. 팬덤에서는 진엔딩이라고 볼수 있으며, 아무도 죽이지 않는 평화주의 루트입니다. 몰살 루트(Genocide)는 게임을 진행하면서 괴물들을모조리 죽이면서 진행하는 루트이입니다. 이외에는 보통 루트(Neutral)로 불리웁니다.

    언더테일은 우리가 하는 행동을 보는듯이 캐릭터들이 대사를 합니다. 플레이 하다 보면 깜짝놀라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제3의벽을 부수기위해 노력한 게임입니다.

     

    후기와 평가

    전반적으로 Undertale은 획기적이고 기억에 남는 인디 게임으로 많이 평합니다.

    또한 적과 친구가 되는 그러한 이야기들이 굉장히 인상깊게 다가온 게임이였습니다.

    성공의 비결은 기대를 뒤집고, RPG 메커니즘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인디 게임계에 미친 영향과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 지속적인 인기를 얻은 게임 입니다. 감동적인 스토리와 독특한 플레이 그리고 저렴한 가격대로 플레이 해보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