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DREDGE(드렛지) 게임 정보
Black Salt Games에서 개발한 낚시 싱글 플레이어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스토리의 짜임새나 미적 퀄리티가 매우 좋아 스팀 평가에서 압도적 긍정적을 유지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배가 좌초되고 낯선 마을에 불시착하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좌초된 배의 선장이 되어 탐험을 통해 바다에 얽힌 미스터리를 풀어나가는 내용이며, 여러 활동을 하기 위한 돈을 벌기 위해 마을 주변의 바다에서 낚시를 하게 되는 게임입니다. 어촌 마을이 배경인 만큼 낚시와 보트 운전이 주요한 콘텐츠를 차지하고 있어 낚시를 더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작중 분위기는 크툴루 신화를 배경으로 합니다. 그래서 꿈도 희망도 없는 크툴루 신화라고 많이들 들어 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작중 분위기가 어둡습니다.
DREDGE 게임 플레이 및 등장인물
이 게임은 배가 좌초되고 기억을 잃은 주인공이 연고 없는 마을로 들어가 촌장의 설득으로 고기를 잡고 빚을 갚으면서 마을을 위해서 일하게 되는 게임입니다. 낚시만 한다면 힐링 게임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지만 작중 분위기가 어두운 편이라 힐링과는 조금 거리가 있는 게임입니다. 물고기를 잡고 물고기 상인에게 팔면서 물고기 상인과 대화를 하면 물고기 상인이 의뢰를 줍니다. 의뢰를 해결하다가 돌연변이 물고기를 잡아오고 물고기의 배를 갈라보니 뱃속에서 나온 손수건을 마주하게 됩니다. 이 모습을 지켜보던 수집가가 손수건에 관심을 가지고, 대가를 지불할 테니 다른 물건들 또한 수집하고 수집하게 되면 자신에게 달라고 합니다.
이 게임은 엔딩에 반전이 존재하는 게임입니다. 물론 예상하신 분들도 있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이야기를 보는 게 엔딩인데 엔딩은 두 가지 버전이 존재합니다. 해방 엔딩과 충족 엔딩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해방엔딩은 진실을 모른 채로 클리어하는 엔딩입니다. 충족 엔딩은 모든 진실을 알게 되고 맞이하게 되는 엔딩입니다. 사실 두 가지 엔딩 모두가 밝지 않습니다. 진정한 해피엔딩은 어디에 있는가 싶은 생각을 하게 되는 게임이었습니다.
두 번째로 이제 이 게임의 등장인물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는 주인공으로 어부구인 광고를 보고 골마을로 향하던 중 풍랑을 만나 배가 좌초되며 마을에서 이야기를 시작하게 되는 인물입니다.
두 번째로는 이 마을의 시장입니다. 처음으로 대화하게 되는 NPC입니다.
주인공을 맞이하며 망가진 배를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배를 제공해 주는 인물입니다. 주인공이 금전이 넉넉지 않다는 걸 알고 배의 금액 일부를 대출해 주고 대신 물고기 판매 수익 일부를 빚 변제 및 마을 발전기금으로 사용하게 하겠다는 제안을 하는 인물입니다.
세 번째로는 생선장수입니다. 생선을 매입하고 통발을 판매하는 상인입니다. 초반에 주인공이 빚을 변제하고 난 후 주인공에게 고객들의 주문에 필요한 생선을 의뢰하게 됩니다. 돌연변이 물고기를 잡고 나서 수집가와 대화 후 다시 대화를 하면 돌연변이 물고기를 잡아와 달라고 요구합니다. 그러면서 돌연변이 물고기를 먹으면 어떻게 될 것 같은지 물어보는 인물입니다.
네 번째로는 조선공입니다. 조선소에서 여러 도구를 구매할 수 있으며, 빚 변제가 끝난 후 열리는 부선거에서 배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됩니다.
다섯 번째로는 상인입니다. 인양 등으로 얻은 골동품을 매입해 주는 상인입니다. 이동 상인은 골동품을 사주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파밍을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씩 작은골마을에 있는 상인을 찾아가서 팔아야 합니다.
여섯 번째로는 페인트 공입니다. 그전부터 존재하던 NPC가 아닌 업데이트 후 생겨난 NPC입니다. 깃발의 위치 힌트를 주고, 인양해 온 깃발들을 달아주고, 돌연변이 게들을 재료로 염료를 만들어 배의 색을 바꾸어주는 염료를 해금하게 해주는 인물입니다.
일곱 번째로는 이동 상인입니다. 이 게임은 무려 “데이브 더 다이버”와 콜라보를 했습니다. 그래서 데이브 더 다이버 DLC를 구매하게 되면 이 게임의 이동상인을 데이브더 다이버에서 만날 수 있게 되는데 거기서 주인공이 탄 배를 타고 나타납니다. 그리고 돌연변이 물고기를 조사하다가 여기까지 오게 되었다고 이야기하면서, 데이브 더 다이버의 주인공 데이브에게 돌연변이 물고기 사냥과 위치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굶주린 로브들이라 하는 존재들이 가게 손님으로 왔다가 가는데, 남은 돌연변이 물고기를 자기가 사가겠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추신으로 데이브더 다이버의 드렛지 콘텐츠팩 즉 DLC는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드렛지 게임 플레이 후기 및 평가와 조금의 팁
이 게임은 평가가 아주 좋은 게임입니다. 여러 가지 평가 후기를 보면 압도적으로 인기가 많을 수밖에 없는 게임입니다. 어두운 배경이지만 수집을 좋아하는 플레이어들이 즐길 콘텐츠가 꽤 탄탄하게 만들어져 있어 좋은 평을 받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또한 비밀을 풀어내고 스토리를 즐겁게 보게 되는 사람도 많았습니다. 그 이유가 자칫 지루 할 수 있는 낚시 게임에 공포요소를 넣어서 즐길거리가 많아 좋았다는 평들입니다.
이 게임을 조금 원활히 플레이할 수 있는 조금의 팁을 드리자면, 퀘스트 아이템을 가진상태에서 배가 파손되고 물건을 잃어버리게 된다면 퀘스트는 실패 처리가 됩니다. 만약 퀘스트 아이템을 잃어버리셨다면 바로 게임을 종료하고 다시 로드를 하게 되면 아이템이 복구되어 있습니다..
또 하나의 팁은 푸른 로브가 요구하는 고등어 중에서 마지막 고등어는 스네이크 고등어라고 이야기하지만 실제로는 악마의 등뼈(화산지대)에서 잡히는 점 고등어입니다.
배를 타고 돌아다니면 각 지역마다 괴물들을 마주 하게 되는데 섣불리 다가가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하기 때문에 호되게 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맵의 가장자리에 있는 괴물은 더욱더 강하기 때문에 그냥 슬쩍 보이기만 해도 도망치는 것이 좋습니다. 만반의 준비를 갖춘 후 도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